대학원FAQ

DEPARTMENT OF CHEMISTRY, SEOUL NATIONAL UNIVERSITY.

서울대학교 화학부 대학원은 지원자들이 교수님과 미리 연락하고 사전 면담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자는 입학지원서에 희망 지도교수를 3지망까지 작성하며, 합격자 발표 이후에 교수님들과 개별 면담 절차에 따라서 지도교수를 선정합니다. 대학원 입시와 연관된 정보는 교수님들과 화학부 대학원 입학 담당자 (박은정 선생님, 02-880-6635 / ej0905@snu.ac.kr)를 통해서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화학부 대학원은 우수한 인재의 교육을 통해 과학과 사회 발전에 기여해온 빛나는 전통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화학부 대학원은 1963명의 석사와 778명의 박사를 배출하였으며, 졸업생들은 전세계의 학교, 연구기관, 기업, 공공기관에서 화학자로서 활약해 왔습니다. 입학생 여러분은 이 빛나는 전통에 참여하여 화학과 세계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지도자로 활약할 준비를 화학부 대학원에서 하게 될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화학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화학 연구집단으로 QS World University Ranking, Nature index 등 세계의 대학 평가기관에 의해 세계 20위권 이내의 화학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세대의 인력 양성을 위한 BK 프로그램에 계속 선정되어 우수 연구인력을 지속적으로 배출하고 있음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세계적인 문화도시 서울에서 대한민국 최대의 학문 공동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에서의 생활을 통해 입학생 여러분들은 세계를 이끌어나갈 지적 공동체의 경험을 공유하고, 미래의 리더가 되어 세계 시민사회에 봉사할 준비를 하게 될 것입니다.
화학부는 현재 36명의 세계적 석학들이 전임교수로 부임해 있습니다. 서울대 화학부는 화학의 전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경험을 제공합니다. 서울대학교 화학부는 세계적 평가기관들에 의해 국내 최상위권, 세계 20위 이내의 인적자원, 연구실적, 연구 인프라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입학생 여러분은 세계와 생명의 근원, 화학결합과 분자구조의 탐구, 새로운 화학반응의 개발, 신약과 신소재의 개발, 에너지와 환경 문제의 해결 등 상상하시는 모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대학원 입학 지원자는 자기소개, 입학동기, 연구계획을 포함한 지원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서류심사에서는 지원자의 학위과정 중의 학업성적 (GPA), 전공과목의 성적, 자기소개와 진학 후 학업계획을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학점이 우수하거나, 다양한 연구경험을 가지고 있거나, 대학원 진학 동기와 연구 계획이 훌륭 하다면 입학에 도움이 되지만, 단일한 기준만으로 합격여부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지원서에는 입학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 특히 학위 과정 중 경험과 대학원 지원동기, 향후 연구와 학업계획을 충실히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은 입학대상자들의 외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공인 영어성적인 TOEFL, TEPS 성적의 제출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화학부 대학원은 현재 TOEFL(IBT) 96 이상을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평가기준과 마찬가지로 영어 성적의 우수성 만으로는 입학여부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면접 및 구술고사는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하여 시행합니다. 구술고사는 대학교 수준의 화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확인하고, 지원자의 경험과 학업계획에 기반한 기초지식을 확인합니다. 면접은 지원자의 입학 동기와 향후 계획에 대하여 질문합니다. 면접 및 구술고사는 개인별로 20분 동안 진행합니다.
서울대학교 화학부 대학원은 구성원의 다양성을 확대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2020년 2학기 기준으로 대학원은 석사과정 70명 (석박사 통합과정 입학자중 재학학기 3학기 이내 포함), 박사과정 247명 (석박사 통합과정 4학기 이상 재학자 포함)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성비는 남성 69%, 여성 31% 입니다. 재학생 중 55% 는 서울대학교가 아닌 다른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이며, 외국의 대학을 졸업한 학생의 비율은 5% 입니다.
서울대 화학부는 학부생들에게 최신 연구경험과 대학원 체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하계와 동계 방학 중 제한된 인원을 선발하여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2020년 동계방학 부터는 서울대 학생이 아닌 외부 학생들에게 인턴십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학생들의 인턴십 참여를 적극 권장합니다.

학기중에는 교수님 연구실별로 연구생 혹은 인턴십 학생을 개별적으로 모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입시기준과 마찬가지로 서울대 혹은 타기관에서의 인턴십 수행 여부 만으로는 입학심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모든 지원자들은 본인의 연구계획서에 희망하는 연구분야, 지도교수 등에 관한 사항을 자유롭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희망 연구분야와 지도교수는 복수로 기재하셔도 무방합니다. 합격자는 입학 후 해당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희망하시는 연구분야의 교수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지도교수를 결정하게 됩니다.
2020년 현재 서울대학교 대학원의 학기당 등록금은 3,802,000원 입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화학부는 모든 입학생과 재학생 (6년 이내)에 대하여 등록금 전액을 상회하는 학업보조금을 지급합니다. 학업보조금은 정부의 BK 사업 기준에 의하여 석사과정 100만원, 박사과정 160 만원 또는 그 이상을 지급합니다. 학업보조금의 재원은 BK 장학금, 연구조교 지원, 강의조교 지원, 교내 장학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타 교내 장학금으로는 기초학문분야 학문후속세대 장학금 (연간 석사 1,000만원, 박사 2,000~2,4000만원) 이 있으며, 외부 장학금으로는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 장학금, 한국연구재단 글로벌 박사 양성사업 지원 등이 있습니다.
서울대 대학원 신입생은 관악캠퍼스 내 대학원 생활관에 입주 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 생활관은 1인실과 2인실이 있으며, 입주 희망자를 대부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 1인실의 경우는 대기인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숙사의 배정은 서울대학교 기숙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생활관 이용 금액은 월 214,200~247,000원 (2인실 기준) 입니다. 기혼자의 경우는 가족생활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대학원생들은 선호도에 따라 관악 캠퍼스 인근의 원룸 등의 민간 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울대 화학부는 대학원생을 미래의 교육과 연구를 책임질 인력으로 교육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대학원생은 학위취득 과정의 일부로 일반화학실험 조교 1회를 포함하여 강의조교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조교 업무 이외의 학위취득을 위한 규정은 화학부 홈페이지의 ‘학부 홈페이지 > 교육/행정 > 교육과정 > 대학원학위취득과정’ 항목을 참조하세요.
대한민국 국적의 남성은 병역의무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대학원 재학생 중 대상자들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병역특례 전문연구요원으로 선발됩니다. 2023년 현재 화학부 대학원에는 42명의 전문연구요원이 복무하고 있습니다. 2022년 하반기 화학부 경우 지원자의 100 %가 선발되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소수의 인원에 대하여 기초과학연구원 소속 전문연구요원을 선발하여 대체복무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석사학위 취득자들은 민간 회사 취업, 공공기관 취업, 유학, 진학 등의 진로를 선택하였습니다. 박사학위 취득자들은 대학, 정부 출연 연구소, 민간 연구소, 벤처 기업체 등에 진출하여 화학의 미래를 열고 있습니다. 2019년의 경우 박사학위자의 경우 박사후 연구원 (26%), 대기업 (62%), 벤처기업체 (12%) 등으로 진출하였습니다. 2013~2019년 간 총 33분의 석사 또는 박사 졸업생들이 국내외 대학에서 전임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