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부소개

DEPARTMENT OF CHEMISTRY, SEOUL NATIONAL UNIVERSITY.

 화학은 모든 자연과학분야의
핵심학문입니다.

연구분야

화학은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 요소인 원자와 분자의 구조와 성질을 규명하는 기초과학으로, 물질을 다루는 모든 자연과학 분야의 핵심 학문입니다. 서울대 화학부는 물리화학, 분석화학, 무기화학, 유기화학 및 생화학, 고분자화학의 전통적인 세부 분야 뿐 아니라, 최근 연구대상에 따라 나노화학, 생명화학, 정보/계산화학, 화학생물학 및 환경화학, 에너지 화학 등의 새로운 학문분야 전체에 대해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학의 목표는 화학변화를 뒷받침하는 원리를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여 거대한 물질세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물질을 합성하여 삶의 질을 향상하고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화학은 중심 과학으로 물질과학, 환경과학, 의학, 약학, 농업 과학, 정보 기술에 필수적인 지식을 제공합니다.

학부현황

1946년에 설립된 화학부는 우리나라 화학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화학부는 현재 (2023년 3월 기준) 210명의 학부생들이 학업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화학부는 국내 최대 규모의 화학과로 2023년 3월 현재 교수 32명, 박사 후 연구원 및 연구교수 43명과 대학원생 283명이 세계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화학부는 2000년부터 시작된 두뇌한국 21 (BK21) 1-4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교육 및 연구 역량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었으며, 이러한 성과는 QS World University 랭킹 등 국제 평가기관이 서울대 화학부를 세계 20위권으로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화학부는 2020년부터 시행되는 BK21 5단계 사업에 우수한 평가와 함께 선정되어 향후 세계 10대 화학과로 발돋움할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서울대 화학부의 사명은 기초과학인 화학분야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학문 후속세대를 양성하고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에 필수적인 과학기술 고급인력을 배출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1946년 설립이래 국내와 세계를 선도하는 최우수 인력양성의 성과를 기반으로 서울대 화학부는 21세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교육 및 연구 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하여 명실상부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화학부는 연구 인력과 연구 인프라의 확충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제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연구성과와 역량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2030년 세계수준의 학과 (World class department)를 넘어 진정으로 세계를 선도할만한 수준의 학과 (World leading department)로 도약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38
학부생
308
대학원생
43
연구원/연구교수
32
교수진
2024년 3월 기준

졸업생 현황

화학부에는 현재까지 3127여 명의 이학사, 2022명의 이학석사와 958여 명의 이학박사를 배출하였습니다 (2024년 3월 기준). 많은 졸업생들은 대학이나 국공립 또는 민간 연구소에서 교원 또는 연구원으로 종사하고 있으며, 산업계로 진출하여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수도 적지 않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 (KAIST), 포항공과대학 (Postech), 고려대학교 등의 최고 연구대학의 화학부 교수 절반 이상이 서울대 화학부의 졸업생입니다. 5명의 과학기술부 장관 및 1명의 환경부 장관을 배출하였으며, 많은 동문 회원은 여러 국가의 연구기관의 임원을 역임했습니다. 해외에도 상당수가 대학과 연구소 등에 재직하면서 우수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과과정

화학전공 학부과정에서는 학문적 다양성을 고려하여 전 분야에 걸친 기초 지식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습득케 하고 있습니다. 화학부는 학부과정에 화학전공 이외에 화학 심화전공, 부전공/복수전공 학위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학부과정에서는 화학의 기본 지식과 실험능력의 배양을 통하여 물리, 유기, 무기, 분석, 생화학 등의 전공 기초와 실험을 수행합니다. 3,4학년 과정에서는 학생의 희망에 따른 심화 전공과목의 이수와 함께 화학연구실험 과목과 학부생 인턴쉽 프로그램을 통해 수준 높은 첨단 연구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수여하며, 분석, 생물, 무기, 유기, 물리, 고분자 화학 전분야와 에너지, 나노화학, 환경화학, 재료화학 등의 최신 연구분야를 망라한 전공선택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대학원 학생은 입학과 함께 세계적 전문가인 교수진을 지도교수로 선정하고, 높은 수준의 교과목 이수와 독립적 연구를 진행하며 세계적 화학자로 성장할 바탕을 마련합니다. 화학부는 각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학생들의 지식을 넓히고 최신 연구동향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독립적 연구는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수행되며, 두 학위의 핵심 요소입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수한 논문의 작성으로 이어지며 논문 연구는 학생의 연구 기술, 비판적 판단, 독창성, 독립성을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수행됩니다.

기타 연구조직

BK21 사업
교육부가 주관하는 BK21 사업은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대응하고자 대학원 교육과 연구의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BK21 사업에 배정된 예산은 연간 약 200만 달러이며 대학원생, 박사 후 연구원 및 계약교수를 지원하고 교수와 학생의 국제 활동을 촉진하는데 사용됩니다.
분자과학연구소
분자과학연구소 (RIMS)는 외부기관에 화학 기반 기술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연구기관입니다. 산업계와의 공동연구 프로그램의 번호를 관리하는 것 외에도, RIMS는 세계의 3개의 주요 대학과 화학부 간의 협력과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도쿄대, 대만 국립대와 연간 화학 심포지엄을 운영합니다.
>